February 21, 2023

구글 애드센스 2023년 3월 20일 사이트 관리 기능 변경 안내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탭 변경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탭 변경

2023년 2월 20일 오후 늦게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사이트 관리 기능 변경 안내 메일을 전달 받았습니다. 2023년 3월 20일부터 애드센스의 사이트 탭이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경되고 하위도메인 기능이 삭제된다는 문구였습니다. 2023년 2월 6일 티스토리 약관 개정으로 새해부터 떠들석 했는데 구글 애드센스도 이벤트를 준비한 것 같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의 사이트 관리 기능 변경

애드센스의 사이트 관리 기능 변경

사이트 탭이란?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하면 보여지는 사이트 탭은 사이트들을 관리하는 페이지 입니다.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으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사이트 추가가 아닌 해당 도메인 밑으로 하위도메인을 생성하여 광고송출이 가능했고, 그런 사항들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기존 애드센스 사이트 탭

기존 애드센스 사이트 탭

또한 사이트를 새로 추가하여 새로 애드센스를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추가를 이용하여 다른 도메인 또는 원하는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심사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변경되는 사항

지금까지의 애드센스는 위와 같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2023년 3월 20일에 변경되는 애드센스는 하위도메인 추가가 삭제되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됩니다.

변경되는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탭

변경되는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탭

여기서 이슈가 되는 문구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하위 도메인 삭제

구글 애드센스 하위 도메인 삭제 논란 문구

‘이제 더 이상 사이트 탭에서 기존 사이트에 속하는 하위 도메인을 추가하거나 관리할 수 없습니다.’
이 문구는 굉장히 혼란스러운 의미입니다. 그대로 해석한다면 하위도메인이 없어진다는 얘기로 이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사용중인 하위도메인들은 새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라는 말인가?
결론적으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 같습니다. 변경사항이 과고 게제나 수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한 문구가 조금 안심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하위 도메인 삭제 이슈

해당 공지로 많은 블로거들이 의견이 갈립니다.

1.전혀 상관이 없다.

가장 많이 보이는 의견 중 하나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기 위해 사이트를 추가하게 되고 승인을 받으면 그 밑으로 하위도메인을 생성하여 추가적인 승인 없이 광고 송출로 수익을 내는 블로거들이 많은데, 블로거 측에서도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도 하위도메인을 삭제하여 광고송출이 되지 않으면 손해가 막강하다. 오히려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하여 하위도메인을 추가하는 과정만 없애고 디자인만 바꾸는 것이다. 앞으로 추가하는 하위 도메인은 구글이 자동으로 인식한다.

2.하위 도메인의 승격

지금까지 추가한 하위 도메인들은 처음 추가하여 승인된 도메인과 같은 권한으로 승격된다. 하위 도메인의 차단관리가 대표 도메인에 적용된다면, 하위 도메인은 앞으로 대표 도메인과 같은 수준으로 취급될 것이다.

3.2023년 3월 20일 이후 하위 도메인 추가

현재 추가한 하위 도메인들은 모두 그대로 하되, 앞으로 추가하는 하위 도메인들은 더 이상 추가할 수 없고, 사이트 생성 및 추가를 통해 새로운 블로그에 적용할 애드센스를 다시 승인받아야 한다.

정리

각종 커뮤니티에서 대표적으로 나오는 의견들이 다양합니다. 오는 3월 20일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커뮤니티에서 공격적인 댓글로 싸우시는 분들도 있지만, 글의 문맥으로 봤을 때 ‘하위 도메인이 삭제되지만 수입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라는 문구는 아직 혼란스러운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문구 같습니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