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20, 2023

구글 검색 엔진 – 이상한 사이트, 스팸, 피싱 사이트

구글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하다보면 타이틀과 설명만 보고 클릭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원하는 내용은 나오지 않고 이상한 사이트로 Redirection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2023년 초부터 이상한 사이트들 또는 스팸사이트, 피싱사이트와 같은 웹사이트들이 많이 보인다는 이야기들을 하고있습니다.

스팸, 피싱사이트

구글 검색엔진 결과에서 보이는 스팸, 피싱사이트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에서 검색을 하게되면 더 이상 내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이상한 화면이 나온 후에 아이폰 당첨 메세지가 나오면서 마치 설문조사 같은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상한 사이트

이런 이상한 사이트에 접속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바로 페이지를 종료하지만 분명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도 있을겁니다. 모든 사이트가 동일한 현상을 보이지만 몇몇 사이트에서 악성코드에 감염되고 있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스팸, 피싱사이트의 공통점

  • 웹사이트의 URL이 의미없는 숫자로 되어있다.

의미없는 숫자의 URL

  • 도메인이 국가 도메인 .cz / .cn / .ca / .fi 등등 다른 국가의 도메인으로 되어있다.

다른국가의 도메인

구글에서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은 제목과 설명글만 보고 내가 원하는 내용이 들어가있으면 클릭을 하기 때문에 사실상 URL은 잘 안보게 됩니다. 간혹 쇼핑몰 중에서도 숫자를 포함한 도메인도 많기 때문에 혼동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의 제일 큰 문제점은 저렇게 의미없는 스팸성 광고 피싱 사이트가 뒷페이지가 아닌 1페이지 상단을 점령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런 사이트들이 생겨나는 이유는 100%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2가지 이유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스팸, 피싱 사이트 원인

1. 애드센스

구글 검색엔진 스팸, 피싱사이트 원인 애드센스

정확한 원인과 이유를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화 광고 때문에 설정을 초기화하고 캐시삭제를 하면 뜨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는 포맷을 진행했더니 없어졌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CHAT GPT(OpneAI)

구글 검색엔진 스팸, 피싱사이트 원인 CHATGPT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 CHAT GPT는 자연 언어 처리 모델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질문에 빠른 답변을 해줍니다. 심지어 전용 확장프로그램까지 나오게 되면서 전반적인 활용도가 높아지고 쓰임새에 따라서 엄청난 결과물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챗GPT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동안 몇백개의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악용한 이상한 사이트들이 구글 검색엔진 1페이지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이상한 스팸사이트 및 피싱 사이트들이 출현한 이유가 애드센스라고 하는 의견은 뒷받침 할 증거가 없기 때문에 그저 추측이지만, CHAT GPT로 인한 의미없는 URL로 되어있는 사이트들의 대거 출현은 신빙성 있는 의견이라고 커뮤니티에서는 제대로 된 검색결과를 얻지 못해서 불편하니 해결책이 없냐는 댓글들이 많습니다.

스팸, 피싱 사이트 해결책

MalwareZero(악성코드 감염시)

MalwareZero

스팸 사이트로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을 경우 MalwareZero를 통해 악성코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센터

구글 검색 센터

구글 검색 센터에는 스팸, 유료 링크, 멀웨어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문제되는 스팸사이트의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적인 세부사항을 입력하고 신고하게되면 바로 해결되지는 않지만 구글에서 검색을 하는 사용자가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글 검색 센터 스팸사이트 신고

uBlacklist 사용하기

uBlacklist

uBlacklist을 이용하여 특정사이트 보이지 않게 검색결과에서 제외시킬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 입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에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문제되는 웹사이트에서 차단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일괄적인 다른 국가의 도메인을 제외시키는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uBlacklist 옵션 설정

*://*.pl/*
*://*.ch/*
*://*.fr/*
*://*.lt/*
*://*.pl/*
*://*.gh/*
*://*.ua/*
*://*.es/*
*://*.it/*
*://*.ru/*

위와 같은 규칙을 옵션에서 추가하면 이상한 사이트들을 검색결과에서 필터하여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수많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애드센스와 CHAT GPT로 인해 저런 이상한 사이트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사실 애드센스는 추측에 가깝고 제일 신빙성 있는 내용은 CHAT GPT 입니다.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거의 없겠지만 AI로 정말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고 똑똑하기까지 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Naver)가 압도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광고들이 판을 치고있는것이 현실입니다. 구글에서도 마찬가지로 AI로 광고를 하기 위한 스팸 및 피싱 사이트들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검색엔진 사용자들은 더이상 정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챗GPT는 2021년 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대답하는 인공지능 언어 모델이지만, 구글에서 이번에 공개할 예정인 구글 AI ‘바드(Bard)’는 최신 구글 정보까지 포함하여 응답할 수 있다고 하니 CHAT GPT가 Google을 대체할 수 있을지 대규모 AI 전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