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1, 2023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 지분 구조 변경 적용 시점은?

애드센스 수익은 클릭당 지불 방식인 CPC가 75%의 비율을 차지하고 노출당 지불 방식인 CPM은 25% 내외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4년 부터는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이 변경된다는 공지를 애드센스 담당 부사장 댄 테일러가 23년 11월 2일 블로그에 공지했습니다. 또한 애드센스 수익 공유 구조도 변경된다고 밝혔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 지분 구조 변경과 적용 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 변경

애드센스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애드센스를 구축하고 광고주에게는 디지털 광고를 단순화 시켜 광고 송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광고를 게재하는 게시자에게는 광고 노출 및 클릭을 기준으로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을 CPC에서 CPM으로 24년 초에 전환 할 예정이라고 밝혔고, 이러한 변경사항이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의 유형과 수량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공지하였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 변경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 변경

또한 애드센스에서는 더 나은 광고 표준을 언급한바, 이런 관행 등을 방지하기 위해 업데이트 하는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초 업데이트가 된다면 광고 게시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고, 테스트 결과에 따라 게시자 수입에는 큰 변화가 없을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 수익 형태 변경 이유

애드센스 블로그에서는 ‘오늘날의 웹사이트 소유자는 직접 판매, 광고 네트워크 및 판매측 플랫폼을 결합하여 광고 공간을 판매하며 종종 여러 기술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라고 언급하였는데, 이는 전면광고(팝업) 또는 방해가 될만한 광고들을 악용하여 CPC 광고 단가를 얻기 위한 일부 수익형블로거 또는 다른 광고 플랫폼을 이용하여 외부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식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추측됩니다.

광고 수익 형태 변경 이유

광고 수익 형태 변경 이유

실제로 자신의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1000명이라면 클릭 당 단가인 CPC에서 노출 당 단가인 CPM으로 변경되어도 수익에는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외부 유입만을 주 방문층으로 하는 사이트는 CPC단가를 크게 높이기 때문에 수익에 영향이 생길 것 같습니다.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

더 나은 광고 표준이라는 것은 애드센스의 광고는 광범위한 소비자의 의견과 경험적 데이터로 더 나은 광고 표준을 형성하였습니다. 선호도가 가장 낮은 광고 유형을 식별하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현재의 목적은 ‘제3자와의 상업적 거래의 결과로 웹에 표시되는 프로모션 콘텐츠’ 를 뜻합니다.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

애드센스 수익 지분 구조 변경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지분은 현재는 광고 금액의 32%의 수수료를 제하고 게시자에게 68%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초 수익 지불 방식이 변경되면서 광고 수익 형태의 지분도 변경 됩니다.

애드센스 수익 지분 구조 변경

애드센스 수익 지분 구조 변경 출처: 애드센스 블로그

변경된 후에는 구글 애즈(광고주)에서 15%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남은 광고금액에서 20%의 수수료를 구글 애드센스가 가져가게 됩니다. 그럼 남은 68%의 광고금액은 다시 게시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게시자의 애드센스 수익 자체에는 변함이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32%의 수수료를 제한 나머지 금액 68%라면, 변경 후에는 광고주 수수료 15% + 애드센스 수수료 20%는 35% 처럼 보이지만 광고주 수수료 15%를 제한 금액에서 20% 이므로 결국에는 32%가 됩니다.

변경되기 전 변경된 후
광고비 비율 광고비 비율
광고주 10000 100% 10000 100%
구글애즈 0 0 -1500 = 8500 15%
애드센스 -3200 32% 1700 20%
게시자 6800 68% 8500-1700 = 6800 68%

애드센스 수익 지불 방식 및 지분 구조 변경 적용 시점

앞서 말한것과 같이 구체적인 업데이트 시기는 공지하지 않았습니다. 내년 초 정도 적용할 예정이라고 했지만 추측으로는 24년 3월~6월 사이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련 문서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