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9, 2023

포스팅 발행시 꼭 알아야 할 링크 종류 3가지

홈페이지에서 페이지를 만들거나 포스팅을 발행할 때 우리는 필연적으로 링크를 걸게 됩니다. 링크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 내부 링크(Internal Link)
  •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
  •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

각각의 링크는 웹사이트에서 다른 역할을 하며 seo 를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링크 종류 3가지

 

내부 링크(Internal Link)

내부링크란 한 웹사이트 내에서 같은 웹사이트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되는 링크를 말합니다. 홈페이지 내부에 헤더나 메뉴, 다른 포스팅으로 갈 수 있는 이미지나 글, 링크, 하단 메뉴등 링크를 클릭했을 때 같은 웹사이트 내부로 이동할 수 있는 모든 링크를 지칭합니다.

내부 링크의 역할

내부 링크는 통로의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웹사이트에서 같은 웹사이트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 내부 링크를 클릭하곤 합니다. 그러나 비단 사람뿐만이 아닙니다. seo 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각 검색엔진들은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인덱싱 할때 링크를 타고 웹사이트를 탐색합니다. 이 내부 링크가 올바르게 걸려있다면 검색엔진의 크롤러들은 내부 링크들을 타고 돌아다니면서 웹사이트 구조를 탐색하고 빠른 인덱스가 되도록 합니다. 서치콘솔이나 서치어드바이저등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내부 링크를 잘 걸어두면 인덱스가 훨씬 도움이 될 겁니다.

내부 링크의 효과

seo 적인 측면에서는 인덱스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에게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중간중간 연관 포스팅을 내부 링크 걸게 되면 사람들은 또 다른 포스팅으로 이동해서 글을 읽을 확률이 매우 상승합니다. 이것의 부가효과로 내 웹사이트는 유저의 체류시간(Duration Time) 이 늘게 됩니다. 이것은 순위상승에도 도움이 되지만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직접적인 애드센스 수익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내부 링크를 클릭하는 과정에서 전면광고 등이 뜰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yoast seo, rank math seo) 등에서도 Internal link(내부 링크) 를 seo 점수 상승의 지표로 놓고 있습니다.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

인바운드 링크란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를 링크 건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흔히 이것을 백링크 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마찬 가지로 다른사람의 웹사이트에 이미지 형태로 존재할 수도 있으며 내 웹사이트의 주소가 아닌 다른 앵커텍스트로 걸려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바운드 링크의 역할

google은 고품질 컨텐츠를 선호합니다. 인바운드 링크를 google 에서는 고품질 컨텐츠에 대한 추천으로 생각합니다. 내부 링크를 아무리 많이 걸어봤자 내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를 추천하는것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인바운드 링크가 많이 걸린다면 다른 웹사이트가 내 웹사이트를 추천하게 되는것입니다. 구글은 이것을 진짜 추천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인바운드 링크의 중요성

인바운드 링크는 다른 사람의 추천과 동일한 것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추천을 받았을때 그 추천을 한 사람이 과연 누구인가 하는 것 입니다. 인바운드 링크를 걸어준 웹사이트가 전문가인가 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도메인은 도메인 권위라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2개의 링크를 받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1개는 유입량도 별로 없고 만들어진지도 얼마 되지 않았으며 마제스틱에서 TF 와 CF 도 엄청 낮은 웹사이트이고 다른 1개는 나무위키 같은 사이트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둘중 어느 인바운드 링크의 파워가 더 좋을까요? 당연히 나무위키 입니다. 이처럼 도메인 권위가 높은 웹사이트에서 인바운드 링크를 받아야 내 웹사이트의 seo 점수가 상승하는 것 입니다. 여담으로 구글은 나무위키 같은 백과사전형 사이트를 굉장히 선호합니다.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

아웃바운드 링크는 인바운드 링크와 반대되는 것으로 내 웹사이트에서 다른 사람 웹사이트로 링크를 건 것을 말합니다.

아웃바운드 링크의 역할

인바운드가 고품질 컨텐츠에 대한 추천을 받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웃바운드는 고품질 컨텐츠에 대한 보증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내 웹사이트에서 다른 이의 웹사이트를 아웃바운드 링크 걸어준다는 것은 내가 다른 이의 웹사이트를 보증해준것 즉, 추천해준것과 같습니다. seo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것을 링크쥬스(link juic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앵커 텍스트

우리가 링크를 걸때 다른 이의 웹사이트 주소를 url 형태로 걸기도 하지만 ‘바로가기’, ‘홈페이지’ 등의 유도 문구나 특정 키워드를 넣어서 링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때 링크에 쓰이는 문구를 앵커텍스트 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이 링크를 돌아다니면서 앵커텍스트를 확인하기 때문에 웹사이트가 검색어가 잡히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앵커 텍스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키워드를 설정하는 방식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정리

  • seo 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링크 입니다. 링크는 검색엔진의 통로이며 키워드 노출의 원리가 됩니다.
  • 내부 링크, 인바운드 링크, 아웃바운드 링크 3가지 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내부링크는 골고루 거미줄처럼 구성하여서 검색엔진 뿐만 아니라 방문자가 쉽게 이동하고 오랫동안 페이지에 머물도록 도와줍니다.
  •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링크는 링크 쥬스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백링크를  받는다면 권위있고 좋은 웹사이트에서 받는것이 좋습니다.

 

관련 문서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