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19, 2023

우리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왜 사용하는가?

워드프레스(WordPress)는 CMS라는 콘텐츠관리시스템 입니다. 2003년에 만들어 졌고 현재는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웹사이트 구축 플랫폼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점유율이 점점 증가하는 워드프레스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와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라는것은?

워드프레스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웹 개발 경험이 없는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PHP, MySQL, MariaDB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라는것은

워드프레스(WrodPress)가 무엇인가?

  • PHP: Hypertext Preprocessor(PHP)의 약자로 오픈 소스 스크립팅 언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서버 웹 개발에 사용되며 사용자 브라우저로 전송되는 HTML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PHP는 HTML 코드에 내장되어 사용자가 조건에 따라 입력하는 동적 콘텐츠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 MySQL: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저장 및 구성하고 관리하는데 사용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PHP 코드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삽입, 업데이트, 삭제를 위해 MySQL 데이터베이스에 SQL 쿼리를 전송하여 웹사이트에 저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적 콘텐츠가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관리 시스템 입니다.
  • MariaDB: MySQL에서 파생된 오픈 소스 관리 시스템 입니다. MySQL에서 성능을 개선하고 기능을 추가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이관이 쉽고, 컬럼형 DB 엔진과 확장성, 높은 성능으로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특징으로는 MySQL과 높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PHP, MySQL, MariaDB는 정확하게 알지 못해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데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라는 CMS를 사용하면서 어떤 기술을 적용하여 만드는지는 알고있는게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PHP, MySQL, MairaDB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동적인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웹 개발 기술입니다. 그 중에서 PHP는 서버와 관련된 언어이고, MySQL, MariaDB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딩과 소프트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지식이 없어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워드프레스는 Google에서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의 30%이상을 차지하고 그 점유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

워드프레스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코딩과 개발에 관련된 지식이 전무해도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CMS 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CMS와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들은 많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무료 오픈소스 CMS

워드프레스는 무료 오픈소스 CMS입니다. 다운로드와 설치에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세팅이 대부분 지원되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도메인과 웹사이트의 데이터가 저장될 공간인 호스팅 서버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그럼에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다른 CMS 플랫폼과 웹 개발에 비해 저렴한 비용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친화적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사용하기 쉬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웹 개발 경험이 없는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대시보드 및 편집 도구들은 광범위한 기술 지식 없이 콘텐츠를 생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 확장성

워드프레스에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수천가지의 워드프레스 테마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테마를 이용하여 더 많은 기능과 디자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거나 구축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플러그인으로 인한 다양한 양식과 이미지, 갤러리, 전자상거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방대한 정보와 대규모 커뮤니티

전 세계적인 CMS이기 때문에 관련된 정보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초적인 강의부터 고급 강의까지 유튜브와 구글에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는 대규모 커뮤니티가 존재하며, 광범위한 강의에 대한 문서와 지원 포럼을 제공하여 원하는 리소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SEO 친화적

워드프레스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염두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랭크될 수 있는 SEO에 친화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결과에서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게시물 태그와 메타 설명 등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다양한 SEO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으로 검색순위 상향에 도움이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자 친화적인 무료 오픈소스 CMS로 확장성과 유연성으로 SEO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방대한 정보와 대규모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단점은 없을까?

다재다능한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전 세계적인 점유율을 상당수 차지하는 오픈 CMS 입니다. 하지만 이런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보고 사용한다면, 이면인 단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진입장벽이 높다

워드프레스 같은 CMS는 도메인과 호스팅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면 시작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방대한 자료들을 보고 혼자서 진행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진입장벽을 높지 못하고 불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학습 곡선으로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취약한 보안성

인기가 많고 유명한 만큼 해커의 표적이 되기 쉽습니다. 국내 또는 해외의 대기업들도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웹사이트 제작을 많이 하고있으며, 해커들이 사용자를 표적으로 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빈번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한 것은 큰 단점입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보안으로 해커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플러그인과 사용 버전은 해커들이 좋아하는 환경입니다.

  • 빈번한 업데이트

WordPress는 방대한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고 보안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업데이트가 빈번합니다. 물론 유익한 업데이트기는 하지만 한번에 모든것들이 업데이트 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성요소들의 호환성 문제로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업데이트를 보안을 위해 유지하려면 시간 또한 적지 않게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다소 부족한 지원

워드프레스 커뮤니티는 대규모 활동으로 활발하지만, 워드프레스 자체 호스팅인 WordPress.org는 회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공식 지원이 많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커뮤니티와 전자책, 포럼과 같은 다른 서비스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제한적인 커스터마이징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유연성과 확장성 높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서 커스터마이징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영역의 코드를 변경하여 바꾸기 위한 커스터마이징은 굉장히 복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테마에서 부분적으로만 변경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제한적일 수 있으며, 원하는 기능과 디자인을 정확하게 얻기 위해서는 맞춤형 개발이 필요하고 비용과 시간이 적지 않게 소요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 CMS인 만큼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업데이트와 보안을 강화하여 나의 웹사이트를 보호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그로인한 업데이트 조차도 너무 빈번하여 시간이 소요되고 공식 회사에서 큰 지원이 없어 커뮤니티에서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WordPress)가 무엇이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와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디에서 어떤것을 사용하던 장점과 단점은 항상 존재합니다. 오픈 소스 CMS인 워드프레스는 다양항 플러그인과 테마 품질로 여전히 인기가 많으며, 앞으로도 점유율은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일반인이 편하고 쉽게 만들고 관리하기 위한 강력한 플랫폼인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도움되는 관련 링크

도메인 구조와 URL 구조 및 차이점

First Project – Chapter1. 키워드 리서치

First Project – Chapter2-2. Godaddy 도메인 구매

First Project – Chapter2-3. stablehost 서버 호스팅 구매

seo 글쓰기 –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