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21, 2022

구글 2022년 12월 링크 스팸 업데이트

구글은 12월 링크 스팸 업데이트를 발표 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SpamBrain 이 링크 스팸 퇴치에 도입된다는 것입니다.

원본 기사: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blog/2022/12/december-22-link-spam-update

구글-2022년-12월-스팸-업데이트

SpamBrian 이란?

구글의 스팸방지를 담당하는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매일 셀수도 없는 스팸이 만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스팸들을 탐지하고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AI 시스템 입니다. 머신러닝을 통해 학습하기 때문에 스스로 발전해 나갑니다. 이것은 스팸과 저품질 컨텐츠를 식별해내며 해가 지날수록 더욱더 많은 스팸을 탐지해내고 있습니다.

 

SpamBrian 실행날짜는?

구글 공식문서에 14일날 해당 기사가 발행되었으며, 14일 부터 실행된다고 언급되었습니다. 기간은 약 2주 정도입니다. 이와 함께 구글은 부자연스러운 링크가 무력화 될 것이고 링크가 무력화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순위변동이 있을것을 예고했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는 모든 언어에 적용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22년 12월 링크 스팸 업데이트로 내 사이트가 내려갈수도 있나요?

물론 그럴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아무도 확정할 수 없습니다. 구글은 자연스러운 링크와 고품질의 컨텐츠를 선호합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이러한 것들을 포함해서 구글에서 좋아하는 seo 적인 일들을 많이 해놓았다면 당장에 이번 업데이트로 웹사이트 순위가 내려갈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당장 내려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추후에 언제든지 순위가 내려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spambrian 은 머신러닝을 하는 ai 고 점점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어렵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말하자면 구글 공식 seo 관련문서를 읽고 구글이 좋아하는 일들이 많이 하는 것입니다.

  1. 매우 좋은 고품질의 컨텐츠 – 이것은 여러번 얘기해도 입이 아프지 않습니다. 컨텐츠가 좋다면 구글이 그것을 싫어할리가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구글이 지향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고품질의 컨텐츠가 많을수록 내 웹사이트의 스팸지수는 내려가게 됩니다.
  2. 품질 좋고 스팸지수가 낮은 링크 – 일부 웹사이트 운영자 혹은 seo 담당자들은 매우 질이 낮고 반복성의 링크들을 매우 대량으로 작업하곤 합니다. 구글은 이것을 어뷰징으로 판단합니다. 이전에도 그랬지만 spambrian 이 이번 업데이트로 도입된 이상 규제가 더 심해질 것입니다.
  3. 이미지 최적화 –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느려지지 않도록 적절한 용량과 크기의 이미지를 사용하도록 하고 alt tag 혹은 이미지 타이틀 썸네일 등 올바른 이미지 최적화를 하도록 합니다.
  4. 웹사이트 속도 및 보안 –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구글은 속도가 빠르고 보안상태가 좋은 웹사이트를 높은 순위에 올려놓습니다. 서버 속도, ssl 보안 등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플러그인 충돌이나 테마도 감안해야 합니다.
  5. 올바른 링크 걸기 – 내 웹사이트 텍스트에 제휴링크를 삽입하는 경우 rel=sponsored 링크를, 게스트 게시물에는 rel=nofollow 링크를 사용해야하는 것처럼 구글 링크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여러가지를 얘기한다면 더욱더 많이 나열해 놓을수 있겠지만, 요점은 단 하나 입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을 최대한 준수 하는것. 그것이 올바른 seo 를 위한 방법이고 정공법으로 내 웹사이트를 상위에 노출 시킬수 있는 방법입니다.

 

내 웹사이트가 스팸으로 판정 받는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아서 그럴 가능성이 가장 많을 것 입니다. 그러나 운영자가 생각하기에 내가 분명히 올바른 seo 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내 웹사이트의 순위가 점점 낮아진다면 백링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백링크를 사고 파는 행위를 싫어합니다. 신고도 받고 있습니다.
구글 스팸 신고 링크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guidelines/report-spam
백링크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걸리는 링크이기 때문입니다. 내 웹사이트로 걸려있는 링크들을 확인하고 그것이 올바른 링크인지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올바른 백링크인지 확인하는 방법

  1. 스팸지수 체크 – 물론 이 스팸지수라는 것을 구글의 관점에서 우리가 동일하게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여러 체크해주는 웹사이트에서 유사하게 볼 수 있습니다.
  2. 백링크 수 – 만약에 내 웹사이트에 백링크가 비정상적으로 걸려있다면 (누군가가 공격했을수도 있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스팸 판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다른 언어의 백링크 – 내 웹사이트는 한국어로 되어 있는데 , 대다수의 백링크가 외국어 웹사이트에서 걸려있다면 그것 역시 스팸 판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도한 백링크의 수나 다른 언어로 걸려있는 백링크가 무조건 스팸을 먹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판단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구글에서 지향하는 바는 컴퓨터나 매크로가 하듯 인위적으로 거는 링크가 아닙니다. 인간지향적인 링크 방식 입니다. 그렇게 한다면 구글에서도 스팸 판정을 받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에게 걸린 백링크 들을 확인해보고 어떤 방식으로 되어있는지 무엇이 문제가 있는지 본 후에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수는 서치콘솔에서 확인해 볼 수 있고 가장 정확합니다. 하지만 키워드온탑 자체 챗봇(ahref 기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잭 봇 바로가기

 

올바르지 않은 백링크가 걸려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행히도 구글에서는 이와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링크 거부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 놨습니다.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648487?hl=ko

 

정리

구글은 spambrian 이라는 ai를 통해 조금 더 공격적으로 스팸문서와 링크 어뷰징등에 대해 조치할 것을 발표 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가 해야 할 것들은 고품질의 컨텐츠 를 업로드하고 안좋은 백링크를 거부하고 내 웹사이트에 클로킹 반복등 어뷰징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