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22, 2022

구글 비지니스 등록 방법과 로컬 seo 효과

구글 비지니스

구글 비지니스란 구글에서 검색시 브라우저 우측에 등록한 기업 혹은 상점 정보가 나타난다거나 지도에서 검색시 지도에 기업이나 상점 위치가 표시되어지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구글 마이 비지니스, 구글 비지니스 프로필 등등으로 불립니다.

구글 비지니스 프로필 등록 : https://www.google.com/intl/ko_kr/business/

구글 비지니스 검색

구글 비지니스 지도

 

 

구글 비지니스 등록하기

구글 비지니스 프로필 등록 링크로 들어가셔서 순서대로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대로만 따라하시면 되니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1. 비지니스 검색 관리
    비지니스 검색 관리
  2. 비지니스 프로필 작성
    비지니스 프로필 작성
  3. 매장이나 사무실을 구글 지도에 추가 여부 확인
    매장이나 사무실 구글 지도에 추가
  4. 매장이나 사무실 주소 입력
    매장이나 사무실 주소 입력
  5. 업체 위치 지도에서 확인
    업체 위치 지도에서 확인
  6. 배달 혹은 방문서비스 여부 확인
    배달 혹은 방문서비스 여부 확인
  7. 연락처 정보 확인
    연락처 정보 확인

순차적으로 입력만 하면 내 구글 비지니스 프로필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온탑 홈페이지 같은 경우는 온라인 마케팅이라 우편인증 여부가 안나왔지만 음식점이나 오프라인 매장같은 경우는 연락처 정보 확인 이후에 우편으로 인증코드 발송하는 과정이 하나 더 있을수 있다고 하니 그 과정이 나오시면 마저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해당 과정까지가 마무리 과정이고 마무리를 하셨다면 내 매장 혹은 서비스도 구글에서 검색시 구글지도에서 검색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글 비지니스의 순위 요소 3가지

  • 관련성
    말 그대로 내가 검색한 검색어와의 상관관계 입니다. 구글이 내 검색어를 보고 가장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는데 쓰이는 요소 입니다.
  • 거리
    내가 검색하는 곳에서부터 혹은 지정한 위치로부터 거리에 따라 결과를 보여주는데 쓰이는 요소 입니다.
  • 명성
    명성 혹은 중요도 라고 하는 이 요소는 얼마나 인기있고 잘 알려져 있느냐에 관한 요소 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하고자 하는것이 누구에게나 알려진 랜드마크나 유명장소 일수도 있습니다. 또는 구글에서 리뷰같은 요소로 이것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장 혹은 매장이 구글에서 보다 높은 리뷰, 긍정적인 리뷰를 받게 된다면 명성이 높아지는것으로 구글은 판단해서 내 비지니스의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3가지를 구글 비지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 3가지 정보를 조합하여 검색하는 사람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거리가 오히려 멀더라도 관련성이 높으면 보다 우선순위로 나타날수가 있고, 그보다 명성이 훨씬 더 높으면 명성이 높은 업체를 우선순위로 나타내 줄 수가 있습니다.

 

구글 비지니스의 활용 방법

구글 비지니스 프로필을 등록함으로써 구글 비지니스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매장 운영 시간 및 방침 게재

매장 운영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매장 운영시간일때는 운영중으로, 매장 운영시간이 아닐때는 운영중 아님으로 고객들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방식 변경이 가능합니다. 시간뿐만 아니라 배달을 하는 업체에서는 포장만 가능이나 배달만 가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문 및 전화 유도

프로필을 잘 마무리 했다면 위치와 연락처를 기재하였을 것입니다. 고객들은 쉽게 매장의 위치를 찾을 수 있고 연락처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손쉬운 접근성과 연락을 통하여 보다 쉽게 고객들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쿠폰과 유도 링크등을 게재하여서 고객들의 전화나 주문을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고객과의 커뮤니티

리뷰나 질답(질문과 답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뷰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와 매장의 문제점 등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좋은 리뷰는 내 구글 비지니스 순위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또한 질답을 통해서 고객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것을 미리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소식 및 이벤트

구글 비지니스를 통해 포스트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뉴스나 사진등을 업데이트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게시물을 사용한다면 예정된 이벤트를 홍보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비지니스는 로컬 seo 에 도움이 될까?

구글 비지니스는 로컬 seo 에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일단 구글에 자기 자신의 비지니스를 등록하기 때문에 또다른 마케팅 채널하나를 오픈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계신분들은 구글 비지니스에 웹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구글 비지니스에 등록하게 된다면 구글에서 매우 올바른 링크를 얻는것이기 때문에 내 웹사이트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오프페이지 seo 를 추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

매장 운영자든 온라인 사업장 운영자든 개인 프리랜서든 나의 비지니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비지니스에 높은 관련성을 주기 위해서는 프로필 등록시 구글에서 요구하는 것들 혹은 내가 충분히 기재할 수 있는 것들은 전부 기재해 주어야 좋습니다. 해당 과정은 돈이 들지 않으므로 꼭 구글 비지니스 프로필을 등록하여서 초기에 쉽게 얻을 수 있는 이득을 가져가도록 합니다. 혹여, 리뷰가 쌓이고 쌓인다면 추후에 함부로 살 수 없는 가치가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